엘토의 이코노믹스

[무순위 청약]청약 조건/방법/장점! 줍줍의 모든 것

weekend_joa 2020. 9. 13. 13:39

안녕하세요 엘토예요 :) 오늘은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떠오르는 '줍줍'! 무순위 청약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부동산에 조금이라도 관심 있는 분이라면 최근 줍줍이라는 키워드를 상당히 많이 접하게 될 거예요.

불안정한 부동산 시장과 유동적인 정책 그리고 천정부지 치솟는 집값으로 인해 '청약 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투기를 제한하는 다양한 정책으로 인해 이젠 부동산 갭투자를 위한 움직임보다는, 안정적인 실 거주를 위한 '내 집 마련'의 움직임이 더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부동산 스터디 그 네 번째에 접어든 엘토, 오늘은 이에 관련하여 또 좋은 소식이 있네요. 그 소식은 마지막에 공개하겠습니다~! 두둥!

 

자 지금부터 무순위 청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순위 청약이란?

공급자가 입주자 모집공고를 개시하고 입주자를 모집합니다. 이를 통해 미계약 혹은 부적격 등의 사유로 발생한 잔여 물량에 대해 분양신청을 받는 것입니다.

정리하면, 정식 분양절차를 종료 후 남은 물량에 대해서 인터넷/전차추첨으로 당첨자를 선정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만 봐서는 과연 인기있는 거주지의 남은 물량이 있을까 싶지만, 수백 대의 경쟁률을 기록한 아파트에서도 무순위 청약은 발생하고 있습니다.

 

청약 조건이 까다로워지면서 부적격 사유가 더 늘어나고, 입주 시기가 맞지 않는다던가, 부동산에 있어 가장 먼저 고려하곤 하는 '대출 제한'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인데요.

이 뿐 아니라, 당첨자가 자체적으로 청약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층이라던가 당첨된 집의 조건이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무순위 청약의 장점/조건

  • 청약 통장 필요없음
  • 청약 재당첨 제한 없음
  • 유연한 세대주 조건
  • 청약 신청금 필요 없음
  • 만 19세 이상/ 유주택자 가능(주택소유 여부 상관없음)

 

무순위 청약의 장점을 꼽으라면 위와 같습니다. 우선 청약 통장과 관련이 없기에, 청약 통장이 없어도 신청 가능합니다.

더욱 까다로워지는 청약 조건으로부터 훨씬 자유로울 수 있는 것이지요. 유주택자를 포함하여 1, 2순위 청약에서 탈락한 사람들도 무순위 청약을 노려볼만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현재 자가를 소유하고 있기에 현실적으로 무순위 청약에 집중할 수밖에 없더라고요.유주택자는 현실적으로 청약 당첨과는 멀다고 볼 수 있기에, 이 경우 청약 조건에 상관없이 무순위 청약 '줍줍'을 신청해볼 수 있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청약 재당첨의 제한'이 없다는 것입니다. 청약 통장을 사용하지 않기에 청약 당첨 기록 자체가 남지 않고, 추후 청약 당첨 제한이 없게 됩니다. 

이 점이 무순위 청약의 가장 큰 이점이라 여겨집니다. 단, 중복 청약은 제한되니 이 점은 유의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복권'처럼 높은 경쟁률 때문에 사활을 건다는 느낌보다는, 복권을 구매하는 마음으로 도전하는 게 좋겠지요?

 

 

 

 

무순위 청약 일정

무순위 청약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별공급 > 일반 공급(1순위, 2순위) > 당첨 발표 및 계약 > 무순위/잔여세대 청약 > 당첨 발표 및 계약

 

 

일반 청약의 당첨자들의 계약까지 모두 진행한 후, 무순위 청약을 진행하게 됩니다. 즉 무순위 청약 당첨자들은 분양 일정 중 가장 후반에 당첨 안내를 받고, 바로 계약까지 진행하게 됩니다.

당첨이 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필요 서류를 준비하여야 하니 이 점도 유의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입주시기도 조금 더 늦게 됩니다.)

 

 

 


 

 

지금까지 무순위 청약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무순위 청약은 까다로운 청약 조건으로부터 벗어나, 내 집 마련의 또 하나의 기회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무조건적인 청약보다는 충분한 검토 후에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전매제한으로 인해 예전처럼 더 이상 부동산이 투기 혹은 투자의 용도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부동산 스터디를 남편과 진행하며 무순위 청약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꾸준히 시도하다가 최근 무순위 청약에 당첨되었습니다. 운서역의 SK 2차 줍줍에 성공한 것이지요!

 

복권에 당첨되는 사람이 누굴까요? 바로 복권을 구매하는 사람입니다. 경쟁률이나 확률에 기반하지 않고, 가능한 많이 도전하시는 분이 당첨 확률이 높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

 

 

앞으로도 계속해서 꾸준히 스터디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안녕!